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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사학계는 광복 후 ‘반도고조선설’과 ‘한사군한반도설’ 즉 ‘낙랑군평양설’을 주장하는 고고학자들과 ‘대륙고조선설’과 ‘낙랑군요동설’을 주장하는 문헌사학자들 사이에 오랜 논쟁이 계속되었다 그러다가 1961년 북경대에서 통과된 북한 사학자 리지린의 박사학위 논문 고조선 연구가 소개되면서 ‘대륙고조선설’과 ‘낙랑군요동설’이 북쪽 사학계의 정설로 자리 잡았다일제식민사학자 조선봉건사학자뿐만 아니라 중국의 사학자들을 ‘대국주의’ ‘중화주의’라고 비판하면서 민족의 주체적인 사관을 펼친 리지린의 논문은 지금도 여전히 일제 식민사학의 그늘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남쪽 사학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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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명 | 소장위치 | 청구기호 | 등록번호 | 대출상태 | 반납예정 | 예약횟수 | 예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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