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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강단에 서서 수학을 막 강의하기 시작했었던 30대 초반에 ‘수학의 이해’라는 교양 강좌를 인문대학과 미술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몇년간 진행했던 경험이 있다 수강하는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식과 기호를 사용해야만 하는 깊이 있는 주제를 다루기보다는 수학사에서 중요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흥미로운 활동을 첨가하여 진행한 강좌였다 당시에는 경험이나 폭넓은 지식도 부족하였기에 급하게 관련저서들을 읽으며 강의 준비를 한 탓도 있었지만 인문대 학생이나 미대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하여 한 주일에 겨우 두 시간짜리 강의를 진행하는 것이 이공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의 특정 분야에 대한이론이나 테크닉을 가르치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고 느끼고는 하였다 그러고 난 뒤 몇 년의 시간이 흘렀어도 수학교양강의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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